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 우린 생존자다

by 율무보리수수 2022. 9. 13.
728x90

넷플릭스 영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Athelete A

몇 년 전, 미국체조협회를 뒤흔든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미국 체조 협회 여자팀의 주치의로 일한 래리 내서가 아주 오랫동안 어린 선수들을 성폭행했다는 사실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이를 알고 있었던 미국 체조 협회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방관하고 묵인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다의 영어 제목은 Athelete A입니다. 2015년 래리 내서의 성폭행 사실을 고발한 선수 매기는 체조 협회, 미국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이름을 삭제당하며 Athelete A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비극의 시작은 과거로부터 올라갑니다. 1976년 올림픽 10점 만점을 받은 코마네치의 코치 부부가 미국으로 망명하게 되면서 이들의 훈련법이 미국에 들어옵니다. 이들은 미국에 있는 한 시골에 훈련소를 세우고, 아이들을 가두다시피 하면서 체조를 가르칩니다. 사실 훈련이라기보다는 거의 아동학대에 가깝습니다. 훈련강도는 말도 못 하고, 언어폭력이나 학대, 맘대로 먹지 못하는 음식.. 아직 10대 소녀들은 이 환경이 힘듭니다. 이 틈을 파고드는 사람이 바로 주치의 래리 내서입니다. 래리 내서는 힘든 소녀들에게 다정하게 대해주고 간식을 주며 선수들의 신뢰를 얻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성폭행을 자행합니다. 사실 소녀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이게 무엇인지 잘 모르기도 하고, 너무 어리기 때문에 이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러워서 타인에게 말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래리 내서의 범죄가 20년 넘게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2015년 국가대표를 지망하던 매기는 이 사실을 체조 협회에 고발합니다. 그러나 체조 협회는 경찰이나 아동 보호국에 신고하는 대신, 침묵으로 대응하며 오히려 매기를 압박합니다. 그리고 매기는 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충분한 성적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국가대표팀에서 탈락합니다.

최초로 사건을 보도한 언론에 따르면 래리 내서 전의 체조 코치도 성적 불법 행위에 대해 수차례 항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체조 협회 내부에서 이 고발을 묵인했다고 합니다. 이 기사를 읽은 전 체조선수들은 래리 내서의 범죄에 대해 언론에 제보를 시작합니다. 래리 내서는 기소되었고, 약 100명이 넘는 피해자들이 법정에 서서 증언을 시작합니다. 2016 리우 올림픽 4관왕 시몬 바일스 역시 자신이 피해자였음을 고백합니다. 래리 내서는 이 사건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았으며, 코마네치 코치 부부의 체조선수 육성 목장은 영구 폐쇄됩니다. 또한 이 사건을 묵인한 체조 협회 회장 역시 체포당했으며, FBI 역시 이 사건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조사 결과 래리 내서는 330명이 넘는 여성에게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은 이 사건이 수면 위로 드러나게 한 매기의 현재 삶을 비춰주는 것으로 끝납니다. 매기는 체조를 사랑하고 올림픽 국가대표를 꿈꿨던 유망한 선수였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이름없는 Athelete A로 기록에 남겨지고, 운동이 싫어졌습니다. 그러나 가해자에 대한 올바른 처벌로 인해 매기는 다시 운동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미국 대학 체육 협회에서 우승을 차지합니다.

강력한 여성이 되어 돌아온 소녀들

이 다큐멘터리 영화가 시사하는 점은 많다고 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성범죄 피해자가 있지만, 이런 사건이 수면 위로 드러나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큰 이유 중 하나는 이런 성범죄가 언론에서 다뤄질 때 가해자보다 피해자에 대해 더 시선이 집중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피해자에게 시선이 집중되면서 피해자에 대해 안 좋은 댓글들이 달리고 피해자들은 더 자존감이 낮아지고 수치심을 느낍니다. 

또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생각보다 약한 점도 이런 사건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미국같은 경우에는 가해자에게 알맞은 처벌을 내릴 때가 많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처벌이 굉장히 약하죠. 법적 처벌이 강화되고 사람들의 인식이 개선될 때 이런 범죄가 점점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의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우리는 영원히 어리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피해자였던 여성이 현재에는 그리고 미래에는 더욱 강력한 여성이 되어 당신의 세계를 무너트릴 것입니다.

728x90

댓글